AtCoder

2016. 9. 4. 13:25알고리즘 문제풀기/각종 OJ 풀이

AtCoder는 일본의 경기 프로그래밍(competitive programming) 플랫폼이다.
APIO 2012를 호스팅했다고도 들은 적이 있고, 다양한 기업들의 스폰서를 받아서 대회를 열기도 한다는 것 같다. (확실하지는 않다.)
또한 여기서는 주기적으로 콘테스트를 여는데, 두 달쯤 전까지만 해도 일본어로 된 콘테스트만 열었다.

그런데 7월 13일쯤에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다. 그 예로는

- 영어로 description을 제공한다.
- 이전까지는 AtCoder Beginner Contest와 AtCoder Regular Contest만 열었는데, 이제는 AtCoder Grand Contest도 연다.
- 거의 매 주 여는 것 같으며, AtCoder Grand Contest만 열리거나, Beginner와 Regular를 묶어서 연다.
- 레이팅 기능과 레이팅에 따른 색깔 기능이 생겼다.
- AtCoder Grand Contest는 모두가 참가할 수 있으며, Beginner 및 Regular가 같이 열릴 때는 레이팅에 따라 한 곳에만 참가할 수 있다.
- user들의 지난 contest 기록 또한 볼 수 있다.

즉 이제 Codeforces와 같은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 같다.
장점으로는

- 문제의 질이 괜찮다.
- pretest 시스템을 운영하는 Codeforces와는 다르게 full feedback이다. (모든 TC를 채점해서 결과를 알려주며, 대회 종료 시각의 점수 및 등수가 그대로 고정이 되는 것이다. CMS처럼 테스트케이스를 모두 보여주는지는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.)
- 보통 일본 시각(JST)으로 밤 9시경에 대회를 여는 것 같다. JST(Japan Standard Time)는 KST(Korea Standard Time)과 정확히 같으므로, 우리나라 시각으로 밤 9시이다. 즉 훨씬 덜 피곤하다.

오늘 밤 9시에는 AtCoder Grand Contest 004가 있다. 참가해볼까?